네트웍 불 Buddha head in network


레이저 설치 가변크기 2010 작업재료_FRP불두10개_십자 레이져 100여개

어두운 공간안에 10여개의 불두들이 놓여있다. 불두 안에는 십자형 레이저가 설치되 있고 이 레이저들이 공간안을 그물망처럼 엮어낸다.
이 레이저 그물망은 순차적으로 점멸하면서 변화한다.

이한수의 네트웍 불은 아시아적이고 종교성이 내재된 불두를 가지고 현대의 네트웍화 되어가는 전자사회를 특유의 현대미술화법으로 만들어 내고 있다.
서로 뒤엉켜진 레이저 그물망(net)은 미래 사회의 커뮤니케이션을 상징한다.

불두와 레이저 두가지의 상이할 것 같은 요소들이 변증적 결합을 이루어 하나의 새로운 미래 테크놀로지 사회의 이야기들을 만들어 내었다.

어두운 공간 속에서 발산하는 화려한 레이저 광선과 불두들은 마치 현대문명의 테크놀로지적인 성과와 자본주의의 번성함을 반영하듯 화려하면서도 불안하다.
두상들은 테크노피아 시대에 있어서 지구촌 다양한 인간 집단들의 혼성문화를 반영하면서 네트웍사회 속에서의 꿈과 환상, 불안의 정서를 드러낸 것이라고 하겠다.

우리 시대의 꿈과 희망, 욕망이나 갈등, 모든 것이 뒤섞인 혼성문화적인 양상을 동양과 서양, 과거와 현재, 현실세계와 환상세계를 자유롭게 넘나드는 공상 과학적이고 미래적인 상상력을 통해 미래지향적인 문화비젼을 제시하고있다.